신뢰받는 글로벌 HRD기업협회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전방위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
건전하게 성장하는 산업 발전을 도모합니다.

02-3402-2266
Fax.
0303-0945-2266
e-mail.
admin@khia.or.kr

게시판 뷰
구직자라면 꼭 알아야 할 최신 채용 경향
첨부파일
작성일
2023.03.29

공채나 수시 채용을 준비하는 구직자에게 도움이 될 <취업지원 동영상–채용트렌드 변화>가 제작됐다. 한국고 용정보원(원장 나영돈)은 

디지털 전환 시대로 빠르게 바뀌 는 채용시장에 적응하고 효율적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구직자들을 위한 취업지원 동영상을 제작했다. 

<취업지원 동영상–채용트렌드 변화>는 3월 2일(목)부터 워크넷과 유튜브에 게시되어 누구나 찾아볼 수 있다. 댓글을 통한 질의응답도 가능하다. 

 

* 채용시장의 트렌드 변화(1편), 메타버스와 직업세계(1편), AI 서류전형(2편), 

면접전형 트렌드(2편), 구직기술(2편) <취업지원 동영상–채용트렌드 변화>는 

3월2일(목)부터 워크넷과 유튜브에 게시되어 누구나 찾아볼 수 있다. 

댓글을 통한 질의응답도 가능하다. 나영돈 원장은 “청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 

동영상을 통해 최신 채용 흐름의 변화를 생생하게 들려주고자 한 다.”라고 밝혔다. 

또한 “앞으로도 청년들의 취업에 도움 이 될 수 있도록 취업지원 콘텐츠를 개발 및 확대해 제공 하겠다.”라고 덧붙였다. 

 

<취업지원 동영상-채용트렌드 변화> 주요 내용 

 

“직업 세계의 변화에는 요인이 있습니다. 

사회경제적인 구 조의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이 주된 영향을 미칩니다. 

최근의 트렌드 중 가장 큰 변화는 전문직의 일자리는 증가 하는 반면, 기능직, 조작직의 일자리들은 감소하고 있습니다. 

특히 요즘은 디지털과 관련된 전문직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 다. 대표적으로 인공지능전문가, 빅데이터전문가, 

사물인터 넷 전문가, 3D프린팅 등 디지털과 관련된 일자리가 많이 늘 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.” 

<채용시장의 트렌드 변화> 한국고용정보원 김중진 연구위원 “최근 산업 분야 중 바이오와 IT 분야의 발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. 

구직자들도 워낙 많고 산업군도 확산되는 반면에 사라지는 직업군들도 있습니다. 

주로 단순 노동이 기계로 대체 되기 때문에 제작 업체에 관련 분야는 많이 사라지고 있는 산업구조입니다” 

<메타버스와 직업세계> 코리아컴플라이언스아카데미 이재진 이사 “매년 AI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. 

이는 채용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 다는 장점 때문입니다. 

기업에서 서류전형 시 보는 항목은 직 무 적합성, 표절, 맞춤법/오타 등입니다. 표절과 맞춤법/오타 검증의 경우 자기소개서 작성의 문제입니다. 

하지만 직무 적합성은 채용 직무와 구직자의 경험·경력이 얼마나 일치 하느냐의 문제입니다. 

한국고용정보원 조인성 차장 “눈여겨 봐야할 면접은 일반적이고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‘질의응답 면접’, ‘PT 면접’ 그리고 ‘토론 면접’이 있습니다. 

이렇게 다양한 면접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업에서 중요 시 하는 것은 ‘직무적합성’입니다. 

어느 면접이던지 이 지원 자가 조직에서 그 직무를 수행할 때 어떤 점이 적합한지는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. 

기업의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많은 면을 분석 하고 싶어 합니다. 

그래서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분석을 할 것 인가를 생각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기업이 중시 여기는 것은 직무역량과 인성입니다. 

 <면접전형 트렌드> 커리어원 장시호 대표 “채용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우리 조직에 적합한 사람 인지 

그리고 해당 업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. 


<구직기술> 나인스텝컨설팅 이현용 대표  


* 워크넷: 워크넷 접속(work. go.kr)→[직업·진로]→[취업동영상]→[청년] * 유튜브 채널명: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진로동영상에서 확인하세요.